“너 술 마셨니?” 안면 홍조증 스트레스↑

대학 생활을 앞둔 수험생, 취업 면접을 앞둔 취업 준비생 가운데 얼굴이 수시로 빨개지는 안면 홍조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대학교 입학식, 면접 등 첫 인상이 중요한 자리에 나가야 하는 만큼 안면 홍조증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가 클 수밖에 없다.

안면 홍조증은 얼굴, 목 등의 피부가 갑자기 붉게 달아오르고 쉽게 가라앉지 않는 증상을 말한다. 빨개지는 얼굴 때문에 상대방이 수줍어하거나 과음을 한 것으로 생각하기 쉬워 오해를 살 수 있다. 이로 인해 심할 경우 대인 기피증까지 생길 수 있다.

안면 홍조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긴장, 흥분, 분노 등의 감정 변화, 추운 날씨,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 치즈‧초콜릿‧바나나에 든 혈관 활성 물질 티라민 성분 등이 안면 홍조의 주요 요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특히 술은 체내에서 분해되며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을 만드는 과정에서 프로스타글란딘 방출에 기여하며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한다.

사우나, 찜질방과 같은 고온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는 일이 잦으면 체내의 열을 발산하기 위해 혈관이 확장될 수 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혈관이 수축하는 조절력을 잃고 확장된 상태를 유지한다. 추운 날씨에 갑자기 따뜻한 실내로 들어오거나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도 피부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 홍조가 생기게 된다.

여성의 경우엔 폐경기 여성 호로몬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면서 혈관이 잘 수축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확장되어 안면 홍조가 생기기도 한다. 난자를 만들고 에스트로겐 등 성 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를 제거한 경우에도 안면 홍조 증상을 겪는다.

안면 홍조를 장기간 방치하면 피부 속 모세혈관이 거미줄이나 나뭇가지처럼 드러나 얼굴에 나타나는 증상이나 얼굴이 붉어지고 구진이나 농포 같은 염증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조속히 치료하는 것이 좋다.

임이석테마피부과(서울 강남구 신사역) 임이석 원장은 “혈관은 한번 수축 기능을 잃으면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혈관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전문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라며 “현재 피부과에서는 안면 홍조증, 모세혈관 확장증 치료에 퍼펙타, 아이콘maxG, 엑셀V 등이 주로 쓰이는데, 이는 다른 피부 조직에 자극을 주지 않고 늘어진 혈관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해 시술 후 별다른 불편 없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전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