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왜 김주혁을 공격했나?

배우 김주혁(45) 씨가 30일 오후 발생한 교통사고로 숨졌다.

경찰과 건국대병원 측이 김 씨의 사인(死因)을 놓고 “심근경색 증상을 먼저 일으키고 나서 사고가 난 걸”로 파악한 사실이 알려졌다. 김 씨는 이날 오후 4시 30분께 자신의 벤츠 SUV 차량을 몰던 중 그랜저 승용차와 추돌하고 나서 인도로 돌진해 건물 벽면에 부딪혔다. 이 과정에서 그랜저 승용차 운전자는 “1차 추돌 이후 가슴을 부여잡은 모습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김주혁 씨를 갑작스런 죽음에 이르게 한 것으로 추정되는 심근경색은 무엇일까?

심근경색은 돌연사 원인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 근육(심근)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이 괴사되는 질환을 심근경색이라고 한다.

급성 심근경색의 초기 사망률은 30%에 달하고 사망 환자의 절반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법의 획기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환자 25명 가운데 1명은 퇴원 후 1년 이내에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특히 돌연사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가족력 등이 있다. 이런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심근경색이 갑자기 생길 수도 있다.

흡연은 다른 위험인자가 없는 성인의 경우에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심근경색 대표 증상은 가슴 통증

김주혁 씨가 1차 추돌 후 가슴을 부여잡은 데서 확인할 수 있듯이 심근경색의 증상 가운데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은 가슴 통증(흉통)이다. 특히 심근경색증이 일어날 때 가슴 통증의 정도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통증이라 한다.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아픈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수 분간 통증이 지속되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가슴 통증이 30분 이상 없어지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다른 증상으로는 가슴 또는 상복부가 체한 것처럼 답답하거나 무겁게 느껴지면서 호흡 곤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가슴 통증을 동반하지 않고 구역, 구토 증상만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가슴 통증과 함께 어깨, 목, 팔로 퍼지는 통증이 동반된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목 부위가 답답하고 왼쪽 팔이 아픈 증상으로 나오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가슴 통증과 함께 식은땀이 나며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청색증이 생긴다면, 급성 심근경색증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므로 신속하게 병원을 찾아야 한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도 영향

기온 변화가 심한 이날 날씨도 김주혁 씨의 사망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 사망자가 크게 늘어난다.

오전과 오후 기온차가 10도 이상 벌어지는 가을철,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서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 사이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이때 말초 동맥이 수축하고 혈관 저항이 상승해 혈관 수축이 반복된다.

혈액 흐름이 방해를 받아 동맥 경화로 좁아진 혈관이 혈전으로 막히게 되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

6시간 골든타임 놓치지 않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

심근경색증이 발생한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다. 증세가 나타나면 망설이지 말고 119를 불러 즉시 대학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한다.

발병 6시간 이내에 병원에 가면 심장의 괴사를 막을 수 있고 12시간 안에 병원에 가면 심근을 성공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평소에 적절한 운동 및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 주기적으로 혈압, 혈당을 체크하고 심전도, 혈중 지질, 운동 부하 등을 파악하는 검사를 시행하는 게 좋다. 해야 식생활에서는 가급적 기름기가 많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나무엑터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