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있는 사람, 내 마음은 ‘회색'(연구)

불안 장애나 우울증이 있는 환자는 자기감정을 잘 나타내는 색깔로 회색을 짚는 반면 건강하고 밝은 사람은 노란색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짚어내는 색깔을 관찰하면 기분이나 감정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 연구팀은 22~70세 남녀 323명을 대상으로 기분이나 감정 상태에 따라 선택하는 색깔이 어떻게 다른지 관찰했다. 연구 대상은 건강한 사람 105명, 불안 장애 환자 108명, 우울증 환자 110명 등 세 그룹이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에게 38가지 다양한 색을 입힌 ‘색깔 바퀴’를 보여주면서 바퀴에 나타난 색깔 중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색과 자기 기분을 가잘 잘 나타내는 색을 고르게 했다.

조사 결과, 건강한 사람은 5명 중 1명꼴로 노란색을, 다음으로 붉은색, 주황색 계열을 좋아한다고 짚었다. 아무도 회색이나 검은색을 고르지 않았다.

건강한 이들은 자기 기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을 고르라는 주문에도 밝은 색깔을 선택했다. 불안 장애나 우울증 환자도 가장 좋아하는 색으로는 노란색이나 파란색 등 건강한 사람들과 비슷한 선택을 했다.

그러나 자기 기분을 잘 나타내는 색을 고르라고 하자 절반 이상이 회색을 짚었다. 감정을 잘 나타내는 색깔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난 것이다.

연구팀은 ‘이사이언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선호하는 색깔, 기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을 관찰하는 것은 속내를 말로 잘 표현하지 않는 우울증 환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거나 심리치료를 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Africa Studio/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