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 시기 치아 교정이 중요한 이유는?

치아 교정은 삐뚤어진 치아, 돌출입, 부정 교합 등을 바르게 잡아주고 미용적인 개선의 효과를 보인다. 이때문에 20~30대는 물론 높은 연령대에서도 치아 교정을 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하지만 치아 교정의 경우 가장 효과적인 시기가 바로 소아, 청소년기이다. 소아, 청소년기 치아 교정은 성장을 고려하여 시술을 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치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여 빠르고 안정적이게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부정 교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충치, 잇몸병과 저작 기능 방해로 인한 소화 기관 부담 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미용적인 개선으로는 자연스러운 턱선의 변화를 유도하여 얼굴의 균형도 찾아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소아, 청소년기 예방 교정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얼굴 골격과 근육의 부조화로 안면 발달 장애, 발음 문제로 언어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고 성장 시 비정상적인 치아 변형을 보이게 된다.

단 소아, 청소년 시기 교정 이후 유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되었을 때 재교정을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강남역 클리어치과 3D첨단교정센터 이계복 원장은 “효과적인 예방 교정을 하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클리어치과 내 3D첨단교정센터에서는 트리오스 스캐너와 레이 진단 시스템 등 첨단 장비를 구축하고 있으며, 미국 치과 의사(교정의), 미국 치기공사와 함께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