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 온트루잔트(SB3), 유럽 출시 임박

전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대한민국 기업이 선도하는 가운데 또 하나의 국산 바이오시밀러가 유럽 무대 진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 주인공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성분명 트라스투주맙). 세계적인 유방암 치료제 로슈의 허셉틴을 복제 개발한 바이오시밀러다. 허셉틴은 지난해 약 7.8조 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한 전 세계 판매 8위 바이오 의약품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5일(현지 시간),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가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긍정 의견(positive opinion)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EMA에 온트루잔트 판매 허가를 신청한 지 1년 만에 CHMP에서 긍정 의견을 받은 것이며 향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검토를 거쳐 온트루잔트의 최종 판매 허가를 받게 된다.

EC의 판매 허가 승인은 일반적으로 CHMP의 긍정 의견 후 2~3개월 내 이루어진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온트루잔트의 최종 판매 승인을 받게 되면 이는 유럽에서 판매 가능한 최초의 허셉틴 바이오시밀러가 된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온트루잔트의 CHMP 긍정 의견은 기존 자가 면역 질환 치료제(Anti-TNF-α) 제품뿐만 아니라 항암 항체 치료제 분야에서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 개발(R&D)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의미를 밝혔다. 그는 “고품질의 바이오시밀러를 통해 암 환자의 치료 접근성을 높여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온트루잔트에 대한 유럽의약품청의 긍정 의견을 받아 내년 유럽 출시가 유력해지면서 주가가 급등해 18일 오전 한때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