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이 건강에 좋은 이유 4

올리브오일은 일반적인 식용유보다 건강한 식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리브오일은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일까?

효과1 :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

높은 지방을 함유한 올리브오일은 직관적으로 건강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올리브오일에서 발견되는 주요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은 총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식용유에 함유된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올리브유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으로 대체하면 그 효과는 배가된다.


효과2 : 위장의 해로운 박테리아 퇴치

스페인의 미생물학자들은 올리브오일이 위장 박테리아와 싸운다는 것을 발견했다. 위장과 동일한 종류의 산성 용액이 담긴 시험관에서 위궤양은 물론 위암을 유발하기도 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결합했다. 올리브 오일은 강력한 박테리아의 8가지 균주를 파괴했다. 올리브유의 섭취가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효과3 : 식후 혈당 상승 방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1형 당뇨병 환자에서 당지수가 높은 식사에 대한 혈당 반응을 감소시킨다. 당뇨병 환자가 당지수가 높은 식사를 했을 때 식사에 버터를 함유하거나 지방이 적은 경우 식사 후 곧바로 포도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당지수가 높은 식사라도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었을 때 급격한 혈당 수치 상승은 발견되지 않았다.

효과4 : 암세포의 사멸 촉진

올리브오일은 암에도 영향을 준다. 2015년 ‘분자 세포 종양학(Molecular and Cellular Oncology)’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성분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것이 확인됐다.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으로, 이 성분에 노출된 암세포는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소멸했다. 자연적인 세포사멸은 16~24시간이 걸리는데 올레오칸탈이 이를 촉진한다. 하지만 올레오칸탈은 건강한 세포에서는 세포사멸을 촉진하는 대신 세포의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역할을 했다. 올레오칸탈에 노출된 건강한 세포는 하루가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왔다.

[사진=Elena Veselova/shutterstock.com]

도강호 기자 gangdog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