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장수하는 ‘절대 비결’

금연과 절주 등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면 기대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막스플랑크인구통계학연구소 연구팀은 50~89세 사이의 미국인 1만4000여 명을 1998년부터 2012년까지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적정 체중을 유지한 사람들은 기대수명에 비해 4~5년 더 살았다. 특히 장애 없이 장수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연을 하고 비만한 상태가 되지 않고 술을 적당히 마시는 사람은 기대수명보다 7년 더 장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의 미코 미르스킬라 소장은 “이번 연구가 돈을 들이지 않고 건강한 생활방식만 유지하면 건강하게 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적당히 술을 마시는 남성의 경우 담배를 피우고 과체중이며 술을 과도하게 마시는 남성에 비해 평균 11년 더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는 그 차이가 더 커 평균 12년이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보건의료 분야 저널인 ‘헬스 어페어스(Health Affairs)’에 실렸다.

[사진출처=InnerVisionPRO/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