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도 또 까도 리베이트, 문제는 제약업계 ‘인식’

제약업계가 끝이 보이지 않는 리베이트와 전쟁 중이다. 검찰의 리베이트 수사가 몇 달째 진행 중인가 하면 다른 한 쪽에서는 리베이트 근절 자정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제약업계의 가장 어두운 민낯이라 할 수 있는 불법 리베이트에 대한 시각은 분명하다. ‘해서는 안 될’, ‘있어서도 안 될’ 행위라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불법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 업계는 물론 개별 제약사들이 자체적으로 공정 거래 자율 준수(CP)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자정 노력을 지속 중이다.

실제로 많은 제약사들이 직원을 대상으로 CP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불법 리베이트 행위로 큰 홍역을 치렀던 다국적 제약사 같은 경우에는 영업 사원이 의료인을 만나는 직접적인 현장 영업은 배제하고 다른 방식의 영업으로 전환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불법 리베이트와 관련된 악재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역대 최고액 불법 리베이트로 화제를 모았던 파마킹 리베이트에 연루됐던 의사들이 최근 벌금형을 받았다.

동아제약과 관련된 불법 리베이트 검찰 수사가 몇 달째 이어지면서 대구 지역의 한 대형 병원 약제부장이 수억 원의 리베이트 수수 혐의로 구속되고 급기야 제약사 회장까지 검찰 소환 조사를 받는 상황에 이르렀다.

해당 제약사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중소 제약사 A사는 병원 개설 시 의료인에게 현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했다는 언론 보도까지 나왔다.

이렇게 불법 리베이트가 근절되지 않고 잡음이 발생하는 데 대해 일각에서는 불법 리베이트를 인식하는 업계의 태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지적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도 존재한다. 최근 한 언론에 따르면 중소 제약사 Y제약이 불법 리베이트 약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던 임원을 처벌하기는커녕 승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약사는 2014년부터 올해 3월까지 자사 의약품 처방을 대가로 의료인과 의료 관계자에게 수 억 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대표이사가 포함된 임원 3명이 약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바 있다.

이 당시 불구속 입건됐던 임원 중 한명인 A 이사를 지난 4월 상무로 승진시킨 것. 해당 제약사 측은 “매출, 영업 이익 등의 성과가 좋아 정기 승진 인사의 하나로 단행한 것”이라 밝혔지만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대표이사까지 연루된 사건에 얽힌 것이다 보니 징계 조치를 할 수 없었을 것”이라 언급했다.

불법 리베이트에 자정 노력을 하고 있는 제약사라면 A 이사를 승진이 아닌 처벌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당 제약사가 지난 2013년에도 불법 리베이트 행위로 적발된 사례가 있다는 사실을 되짚어본다면 불법 리베이트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유추해 볼 수 있다.

몇몇 제약사 관계자도 “제약 업계에서 리베이트 행위가 사라지기는 힘들 것”이라며 “불법 리베이트가 없어져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사실 의약품 매출과 수익을 위해서는 리베이트 행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이들이 여전히 있다”고 말했다.

그나마 업계 내에서는 “불법 리베이트를 일삼고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아무런 문제 제기 없이 덮어버리는 것은 비윤리적인 경영 방식이고 사라져야 할 행태”라며 “제약사들이 리베이트를 바라보는 시각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출처=michaeljung/shutterstoc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