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인상이 쭉 오래가는 이유

첫인상은 왜 끈질기게 오래 남을까. 캐나다와 미국 벨기에의 심리학 연구팀은 첫인상이 이후의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개인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 제공했다.

이후 대상 인물의 처음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고, 상황이 주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참여자들이 대상 인물에 대한 인상을 받을 때 컴퓨터 모니터의 배경색을 미묘하게 바꿨다.

그 후 참여자들이 대상에게 보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을 관찰한 결과, 새로운 정보를 줄 때와 같은 배경색이 나올 때에만 새로운 정보가 사람들의 반응에 영향을 끼쳤고 다른 배경색이 나올 때는 처음 주어진 정보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예측을 벗어난 경험을 규칙성 있는 예측으로 저장하며 뇌는 경험을 받아들일 때 규칙에 어긋나는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고 규칙에 따라 처리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다수의 다른 상황이 발생할 때 새로운 경험이 첫인상에 영향을 줘 첫인상은 그 힘을 서서히 잃게 되지만 첫인상을 부정하는 새로운 경험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든 첫인상은 지배적인 영향력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adriaticfoto/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