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글자글 주름 개선하는 보톡스, 대표적인 부작용은?

피부과 시술을 고려하는 여성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술이 보톡스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보톡스’는 특정 회사의 상표명이다. ‘보톡스’로 잘 알려진 톡신은 주름이나 불필요하게 발달된 근육 부위에 보툴리늄 톡신을 적절한 농도로 희석해 주입하는 시술이다.

사각턱, 눈가, 미간, 이마, 눈 밑, 입술 위 주름은 물론, 과하게 발달된 승모근과 종아리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다.

사각턱의 경우 1~6주, 승모근과 종아리의 경우 3~8주, 눈가나 미간 주름 등 대부분의 주름 부위에는 1~2주 이내 효과가 나타난다. 비교적 간단하고 빠른 시간 내 변화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이 선호하는 시술이기도 하다.

톡신 시술은 활동성 주름에 효과적이다. 눈가나 미간, 눈 밑, 입술은 자주 움직이는 부위이다 보니 연령에 비해 주름이 자주 생기게 된다.

쉽게 설명하면, 톡신은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주름이 펴지는 원리이다.

사각턱 시술 또한, 과도하게 발달된 저작근, 턱 근육을 퇴축시켜 얼굴 윤곽을 갸름하게 개선하는 원리이다.

뒤통수뼈에서 등뼈에 이르기까지 길게 내려온 승모근은 과하게 발달했을 경우, 우뚝 솟은 모양이 되어 목이 짧아 보이고 옷맵시가 살지 않는다.

승모근에 톡신을 주입해 근육의 크기를 줄이는 방식인데, 목 뒤 부위 뭉침으로 통증이 심한 환자들이 근육을 이완하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시술하는 경우도 많다.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사각턱 시술 후 1주일 정도 경과 후,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뻐근함을 느끼는 경우이다. 마비된 근육과 마비되지 않은 근육이 섞여 있어 마비되지 않은 근육들이 과도한 수축 작용을 하면서 뻐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 몸이 적응을 하면서 개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통증을 느낄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톡신은 기본적으로 인체에 독소이기 때문에 항원 항체 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내성이 생겨 더 이상 시술이 원하는 효과를 내지 못하게 된다. 톡신의 내성은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분류된다.

대표적인 톡신인 ‘보톡스’, ‘보툴렉스’, ‘메디톡신’과 더불어 최근 내성을 최소화한 2세대 보톨리눔 톡신 ‘제오민’이 있다. (도움말 : 노블클래식동탄점 박진영 원장)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