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면 심해져? 남자만 아는 그 고통!

여름철 조금만 더워도 쉽게 땀 흘리는 남성이라면 주의해야 할 질병이 있다. 바로 요로 속에 ‘돌’이 발생하는 요로 결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따르면 2016년 요로 결석 진료 환자는 28만6295명으로 이중 남성이 66%, 여성 34%로 나뉘었다. 여성보다 남성이 거의 두 배가량 많았다.

연령대로는 50대가 25.4%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22.3%, 60대 16.7%, 30대 16.4% 순이었다. 성별로 보면 여성보다는 남성 환자가 많다. 남성이 간에서 결석의 주성분 가운데 하나인 수산염을 많이 생성하기 때문이다.

또 요로 결석으로 진료를 받은 2016년도 환자를 분석한 결과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철(7월~9월)에 요로 결석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8월에 진료 인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일 폭염 특보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주의해야할 질환이다.

강동경희대병원 비뇨기과 이형래 교수는 “여성은 결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구연산을 많이 생성한다”면서 “외식을 많이 해 짜게 먹고 비만인 남성이 많은 것도 원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무더위가 많은 7~8월에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이 손실이 늘어나면 소변 결정이 생기며 이로 인해 요로 결석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요로 결석은 수분 섭취 감소가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이다. 술을 많이 마시는 것도 원인의 하나다. 술을 마시면 소변 속 칼슘과 인산염, 혈액 속 요산이 늘어 결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로 결석 원인 물질인 요석 결정이 소변에 오래 머물고 이 때문에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된다.

요로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및 요도에 결석이 발생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비뇨기 관련 입원 환자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면, 요로 감염을 일으키고 요로에 장애가 발생한다.

요로 결석은 심한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그 밖에 혈뇨 또는 구토 증상이나 오한, 고열 등 전신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때문에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름철일수록 소변량을 늘리기 위해 하루 2~2.5리터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한다. 또, 결석 형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인 생선이나 캔류 가공식품, 염분 또는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육류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오렌지, 귤, 레몬 등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고, 특히 운동을 하거나 사우나를 이용하는 등 땀을 많이 흘리는 활동을 하기 전과 후에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요로 결석 진단은 단순 촬영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도 있으나, 단순 촬영에서 결석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CT 촬영을 통해 결석 존재의 여부를 확인한다.

증상, 요석의 크기 및 위치, 요폐 및 요로 감염 여부, 재발 우려 등의 요인에 따라 요로 결석의 치료 방법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검사와 함께 치료가 시행되며,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자연 유도 배출법을 일차적으로 시행하고, 수술을 원치 않는 경우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을 시행할 수 있다.

만일, 체외 충격파로 제거가 되지 않은 경우나 빠른 치료를 원하는 경우에는 내시경 수술 또는 복강경 및 개복수술로 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

이형래 교수는 “요로 결석은 재발률이 높으므로 현재 증상뿐만 아니라, 앞으로 재발을 막는 치료가 중요하다”며 “방치하면 신부전증, 수신증,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으므로 평소 생활 습관 및 정기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사진출처=file404/shutterstoc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