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 ‘세리티닙’ 항암 효과 입증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돌연변이 폐암에서 ‘세리티닙(Ceritinib)’ 약물의 항암 효과를 입증해 새로운 폐암 치료제 개발에 성큼 다가섰다.

22일 연세암병원 폐암센터 종양내과 조병철·김혜련·홍민희 교수 팀은 전 세계 최초로 ROS1 돌연변이 폐암에서 세리티닙 약물이 뛰어난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ROS1 돌연변이 폐암은 전체 폐암의 2%를 차지하고 있으며 치료제로 세포 독성 항암제의 한 종류인 ‘크리조티닙(Crizotinib)’을 사용했다. 그러나 치료 부작용이나 약물 내성 발생 시 이를 대체할 적절한 치료 약물이 부재한 상태였다.

이번 연구는 ALK 유전자 돌연변이 양성 폐암에서 사용되던 세리티닙이 ROS1 돌연변이 폐암에서도 좋은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세계 최초의 임상 결과로서 향후 새로운 ROS1 돌연변이 폐암 치료법으로 승인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한항암요법연구회가 연세암병원을 포함한 산하 회원 10개 병원 종양내과에서 진행된 임상 연구에서 세리티닙은 치료 반응률 62%, 치료 반응 지속 기간 21개월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더 이상의 암 세포 성장 및 전이가 이루어지지 않는 무진행 생존 기간이 9.3개월로 나타나 기존 크리조티닙보다 좋은 치료 반응을 보여줬다.

조병철 교수는 “ROS1 돌연변이는 전체 폐암의 2% 정도이지만, 미국 폐암 치료 가이드라인에는 진단 시 반드시 검사해야 하는 바이오마커”라며 국내 폐암 환자에서도 필수 검사로 진행돼 조기에 효과적인 약물 치료로 치료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중견연구지원사업과 ‘이기윤 폐암연구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임상종양학회지’ 온라인 판에 최근 게재됐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