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이상 운동 안하면, 만성질환 위험↑ (연구)

젊고 건강한 사람이더라도 신체적 활동을 14일 이상 거의 하지 않으면 나중에 만성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대사 변화가 일어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리버풀대학교 연구팀이 2017년 유럽비만학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을 축소시킨 결과 근육 손실이 일어나고 체지방이 늘어나는 등 만성질환을 유발하는 위험요소가 증가했다.

연구팀은 평균 나이가 25세인 성인 남성 28명을 실험 참가자로 모집했다. 참가자의 평균 체질량 지수(BMI)는 25였으며 하루에 약 1만 걸음을 걸었다. 연구팀은 14일간 참가자들의 신체활동 시간을 하루 평균 161분에서 36분으로, 걸음 수도 약 1500으로 줄였다. 14일 후, 참가자들의 몸의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모든 참가자에서 평균 0.36㎏의 근육 손실이 발생했는데, 특히 다리에서 근육 손실이 심했다. 또 체지방도 증가했으며 대개 복부에 집중되었다. 근육 손실과 복부지방은 비만으로 이어지며 따라서 당뇨, 심혈관질환, 심지어는 암 등 만성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연구팀은 “건강한 사람들이 14일 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을 늘리자 근육량은 감소하고 체지방은 증가했다”며 “이런 변화는 만성 신진대사 질환과 조기사망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18세 이상은 성인은 매주 150분 이상 중간 강도의 운동이나 75분 이상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체중 유지와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권고한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