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을 때보다 같이 있을 때 진정성↑(연구)

진정성 있는 행동을 한다는 건 주변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대로 행동한다는 의미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보단 혼자 있을 때 진정성 있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오히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국제학술지 유럽성격저널(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에 실린 영국 사우샘프턴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주변의 외부요인들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이고 진솔한 행동이 나온다.

연구팀은 18~79세 사이 실험참가자 300명을 대상으로 2가지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참가자들은 우선 그들의 진정성이 어느 정도인지 평가하는 설문조사에 응했다. 평소 스스로에게 얼마나 진실한지 판단하는 조사다.

그리고 첫 번째 실험에서 실험참가자들은 전날 있었던 사건 10개를 떠올렸다. 그리고 각 사건이 벌어졌을 때 무엇을 했는지, 누구와 있었는지, 무엇을 느꼈는지 등에 대해 답했다.

실험참가자들의 진정성은 “나의 가치와 믿음에 부합한 행동을 했다”와 같은 문장에 동의하는지의 여부로 판단했다. 또 외부요인을 얼마나 수용했는지에 대한 평가는 “나는 다른 사람이 기대하는 바에 따라 행동했다”와 같은 문장에 동의했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실험참가자들이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 받아 한 주간 하루 두 번씩 어플 알람이 울릴 때마다 무엇을 했는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에 대해 답했다.

실험 결과, 실험참가자들의 진정성은 고정적인 감정이라기 보단 누구와 함께 무엇을 했는지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는 경향을 보였다. 즉 외부요인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혼자 있을 때보다 친구, 가족, 동료와 있을 때 오히려 진정성이 두드러졌다.

또 종교적인 활동, 극장·박물관·콘서트장 가기, 양육하기 등의 활동을 할 때도 진정성이 더욱 강화됐다. 반면 인터넷을 하거나 TV를 보는 활동처럼 수동적이고 혼자 할 수 있는 활동을 할 땐 진정성이 줄어들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진전성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뭘까. 연구팀은 자기 자신에게 보다 진솔해질 때 다른 사람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행동을 하는 ‘사회적 압력’에도 보다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했다. 무엇보다 이번 연구는 각 개인의 실제 경험 속에서 진정성이란 감정이 언제 촉발되는지 확인하는 샘플을 취합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사진 출처=Jacob Lund/shutterstock]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