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 매력적인 여성 보면 위험도 감수(연구)

매력적인 여성은 남성들의 시선과 마음을 빼앗는 특별한 존재다. 수많은 TV 드라마와 영화에서 묘사하듯, 남성들은 젊고 아름다운 여성의 눈길을 끌고자 자신의 남성성과 능력을 과시하려 한다. 이런 행동 특성에는 생리적 측면이 있는 것 같다. 매력적인 여성을 보면 젊은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고 위험한 행동을 더 쉽게 한다는 연구가 있다.

오스트리아 퀸즐랜드대학교 연구팀은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성인 남성 96명을 실험 참가자로 모집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스케이트보드로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묘기와 아주 어려운 묘기 중 하나를 선택해 보여주도록 요청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남성이 비디오로 스케이트보더를 찍었고, 두 번째 실험에서는 젊고 매력적인 여성이 스케이트보더를 찍었다.

그 결과 남성들은 매력적인 여성이 자신들을 찍고 있을 때 더 어려운, 따라서 위험한 묘기를 더 많이 선택했다. 게다가 묘기를 보여준 후, 참가자들의 침을 수집해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했더니 여성이 있을 때 어려운 묘기를 보여준 남성들의 수치가 더 높았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자신감이나 승부욕을 키우는 효과를 낸다.

왜 남성은 매력적인 여성을 보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하고 신체적 위험을 감수하는 걸까? 연구팀은 남성들이 자신의 잠재적 짝 또는 남성 경쟁자에게 자기가 지닌 배우자로서의 자질, 즉 건강이나 활력, 힘 등을 과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주요 연구자인 리처드 로나이 박사는 “테스토스테론 같은 호르몬이 관여하는 생리적 기제는 여성과 남성 경쟁자들에게 자신의 자질과 능력을 뽐내려는 오래된 자연선택의 결과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fivestring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