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가원, 의약품 관리 업체 프로그램 적합성 결과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센터장 이경자, 의약품정보센터)는 의약품 관리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그램 적합성 점검 결과’를 의약품정보 관리 시스템에 공개했다.

의약품정보센터는 2017년 7월 예정된 ‘도매 업체의 출하 시 보고 제도’의 원활한 시행을 준비하기 위해, 의약품 관리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의 프로그램이 올바른 공급 내역 보고 서식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지 프로그램 적합성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그램 적합성 점검은 ①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가 자율적으로 심사평가원에 점검 신청 ② 공급 내역 보고 서식의 파일 생성 여부 및 기재 점검, 전산 점검 ③ 점검 결과 공개 순서로 진행됐다.

프로그램 적합성 점검 결과, 적합성 검사를 신청한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 7곳 가운데 6개 업체가 적합성 점검을 통과(4월 14일 기준)했으며, 자세한 점검 결과는 의약품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의약품정보센터는 제약사 및 도매 업체에게 공급 내역 출하 시 보고 유형을 분석하여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Open API를 통해 공급 내역 보고 시 필요한 ▲ 표준코드 마스터 정보, RFID tag의 제조번호 및 유효기한 정보 ▲ 묶음번호(Aggregation) 내의 일련번호 정보 ▲ 실시간 입고 정보 및 RFID tag 의약품 입고 정보 등을 확인 가능하다.

또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에서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를 친구 추가하면 ‘바코드 오류 등록’ 등 신고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경자 의약품정보센터장은 “의약품 유통 업체가 이번에 공개된 적합성 검사 결과를 참고해 프로그램을 선택함으로써, 공급 내역 보고 시 반송 또는 오류가 발생하여 재보고하는 불편함이 줄어들어 유통 정보화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앞으로도 의약품 공급 보고 신고 체계가 열악한 도매상들이 원활히 공급 내역을 보고하여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편리한 정보화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