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수록, 여성의 성욕 증진 효과(연구)

여성의 성욕은 많은 연구자의 관심 주제다. 여성의 성욕을 저해하거나 증진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과거 연구에서는 심리적 질환이나 관계 불만족을 여성의 성욕 저해로 꼽았지만, 수면도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의대 연구팀은 171명의 여성을 실험 참가자로 모집했다. 참가자 여성의 절반은 성관계를 나누는 파트너가 최소한 한 명은 있다고 답했다. 이전 결과와 혼란을 피하기 위해 성욕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진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포함하지 않았다.

참가자들은 2주 동안 매일 “지난 24시간 이내에 파트너와 성관계를 했습니까?”, “지난 24시간 이내에 자위를 했습니까?”와 같이 성생활에 관한 질문에 답했고, 마찬가지로 “지난 밤에 수면시간은 몇 시간입니까?”. “잠에 빠질 때까지 얼마나 걸렸습니까?”와 같이 수면의 질에 관한 질문에 답했다.

성생활과 수면의 질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추가적으로 수면시간이 1시간 증가하면 파트너와 성관계에 이를 확률이 14% 증가했다. 또 흥분의 강도도 더 많이 잔 여성이 수면이 부족한 여성보다 높았다.

전반적으로 수면의 질은 성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했고, 따라서 수면으로 성욕의 수준, 성적 흥분의 강도, 성관계에 이를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수면 장애가 성적 불만족과 성생활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성기능 장애를 검사할 때는 환자의 수면 습관 및 불면증 증상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