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브, 바이오마커 효과 ‘INMARK’ 임상 실시

특발성 폐 섬유증 치료제 오페브에 대한 바이오마커 효과를 평가하는 임상 시험이 실시된다.

베링거인겔하임은 특정 혈액 바이오마커의 변화에 대한 오페브(성분명 : 닌테다닙에실산염)의 효과를 평가하는 새로운 INMARK 임상 연구의 첫 번째 환자가 등록됐다고 14일 밝혔다. 바이오마커의 변화는 특발성 폐 섬유증 환자의 폐에서 과도한 상흔(섬유증)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바이오마커는 질환의 유무 또는 중증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질환 경과를 모니터하고, 향후 예후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 적절한 치료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INMARK 임상은 베링거인겔하임이 다른 약물과 병용한 경우 및 다양한 환자 군에서 오페브의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작한 다양한 임상 연구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INMARK 임상은 특발성 폐 섬유증 환자에서 질병 진행을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세포 외 기질 교체 바이오마커의 변화를 측정한다. 세포 외 기질(ECM)의 교체는 건강한 조직 유지의 일환이지만, 세포 외 기질 교체가 조절되지 않거나 과도하게 일어나는 것은 특발성 폐 섬유증 폐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변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점진적인 상흔과 폐 기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특발성 폐 섬유증은 환자의 심신을 쇠약하게 하는 치명적인 진행성 폐 질환으로 사망률이 높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폐 조직의 영구적인 상흔 및 폐 기능 손실을 일으키게 된다.

특발성 폐 섬유증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는 조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오페브와 같은 특이적인 항섬유화제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특발성 폐 섬유증 관리에 발전이 있었으며, 오페브는 주요 임상 연구를 통해 질환의 진행을 약 50% 지연시킨 것을 확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발성 폐 섬유증의 진행을 예측하기 어렵고, 환자 간 질환 진행에 차이가 있으며, 환자의 질환 진행의 예후 및 치료 반응을 예측하는 바이오마커 부재로 각 환자들의 치료 시작 시점에 대한 의료진의 확신이 부족한 상황이다.

INMARK 임상의 책임연구자 토비 마허 박사는 “이번 임상은 특발성 폐 섬유증에 대한 이해와 폐 기능이 유지되는 환자에서 오페브 치료의 가치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과학적 가치가 있으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번 연구는 특발성 폐 섬유증에서 특정 바이오마커의 변화에 대한 항섬유화 치료의 효과를 조사하는 최초의 연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링거인겔하임 호흡기 분야 총괄 부사장인 윌리엄 메자노트 박사는 “특발성 폐 섬유증은 다양한 질병의 진행 속도를 보이는 질환으로 의료진이 환자 개개인의 질환 진행 및 치료 성공을 확인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적절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베링거인겔하임은 특발성 폐 섬유증 초기 단계에서부터 바이오마커를 적절히 확인해 한층 향상된 환자 관리가 가능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