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위해 소금, 설탕 줄이고 견과류 먹어야”(연구)

가공육, 소금, 설탕을 많이 먹고 견과류를 먹지 않는 습관이 심혈관질환, 뇌졸중, 당뇨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터프츠대학 영양과학 및 정책 연구팀은 미국인들이 섭취하는 10가지 음식과 사망률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구체적으로 과일, 채소, 견과류, 통곡물, 가공육, 생육, 탄산음료, 지방, 생선, 소금과 사망률의 관계를 분석했다.

건강 및 영양조사 자료와 미국 국립보건통계센터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당뇨와 심혈관질환, 뇌졸중 등으로 사망한 미국인은 가공육, 염분이 많은 음식, 설탕 음료를 주로 먹었고 견과류, 생선, 과일, 채소 등은 적게 먹었다.

이런 연구결과는 전형적인 미국식 식단이 성인병과 상관이 있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주요 연구자인 레나타 미챠 박사는 “이 연구는 심장 건강에 좋은 식습관이 무엇이냐는 이전 연구결과를 재현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지를 알려준다”고 말했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는 소금이었다.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전체 사망률의 10%와 관련 있었다. 견과류와 생선을 기피하는 식습관도 성인병으로 유발되는 사망률에 영향을 주었다. 해당 연구는 ‘미국의사협회저널’에 실렸다.

[사진출처: 아이클릭아트]

권오현 기자 fivestring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