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도 척추측만증 치료 늦지 않았다

재활의학과 전문의들은 “급성장기가 오는 청소년기 이전에 척추측만증을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만큼 척추측만증 치료는 조기 발견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환자 대부분은 이미 치료시기를 놓쳐 측만증이 악화된 경우가 많다. 서울휴재활의학과 자료에 따르면 척추측만증 때문에 병원을 찾은 성인 환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역시 ‘내 나이에도 척추측만증 교정이 가능한가’이다.

성인의 경우 소아척추측만증, 청소년척추측만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치료 효과가 미비할 수는 있다. 하지만 성인척추측만증 치료의 목표는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과 통증을 완화하는 것이다.

또한 병이 진행될 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성인 척추측만증 환자들의 경우 척추의 휘어짐뿐만 아니라 온몸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척추측만증 외에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성인 척추측만증 환자가 온몸의 통증을 느끼는 것은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몸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어 척추를 지탱하고 있는 구조물들에 무리가 가게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퇴행성 변화가 빨리 일어나게 돼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질환들이 더 빨리 생기게 된다. 성인 척추측만증 환자들이 자신이 이미 척추측만증 치료시기를 놓쳤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합병증과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척추측만증 치료가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이 바로 치료 적기 인 것이다.만약 치료를 안 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합병증과 통증 때문에 건강이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휴재활의학과 고재현 원장은 “노화 과정을 겪으면서 측만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척추의 만성 퇴행성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으며 측만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척추측만의 변형 각도가 클수록 위험은 높아진다. 또한 척추측만증이 있는 사람들은 고관절과 무릎 등의 배열이상과 변형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 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교정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