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쇠 어딨지?…수면 부족 증상 5가지

수면 부족은 건강에 여러 가지로 나쁜 영향을 미친다. 고혈압, 비만, 우울증, 호르몬 생산 이상, 면역력 약화, 기억력 퇴화 등을 부른다.

성인의 하루 적정 수면시간은 6~8시간이지만 개인에 따라 차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잠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증상에는 어떤 게 있을까. 미국 msnbc 뉴스 자료를 토대로 수면 부족을 알려주는 증상 5가지를 알아봤다.

몸이 아픈 느낌이 든다=면역력은 잠을 잘 때 재생되고 강화된다. 이 때문에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몸이 아픈 느낌이 들 수 있다.

식사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수면 부족은 식탐을 부르기도 하지만 배고프다는 생각을 들지 않게 하기도 한다. 생체시간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잠을 못자는 사람들이 체중이 늘거나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집중력이 떨어진다=방금 본 이메일을 또 확인했는가. 주의력 장애가 아니라 수면 부족으로 집중을 못하게 된 것일 수 있다.

자동차 열쇠 등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잘 안 난다=이는 뇌가 수면을 통해 활력을 되찾고 싶다고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수면 부족은 단기 기억력을 손상시킨다.

대화를 잘 이어갈 수가 없다=말에 일관성이 없고, 재치 있고 웃기는 말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잠이 부족하지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