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넬라균으로 암 치료 효율 높인다(연구)

국내 연구진이 살모넬라와 비브리오균을 이용해 암 치료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면역치료법을 개발했다.

살모넬라균은 암조직에 강한 친화성을 가지고 있어 몸안에 주입될 경우 정상조직보다 암조직에서 10만배정도 더 많이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전세계의 여러 연구자들은 암 친화성이 입증된 박테리아로 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남대 민정준 교수와 이준행 교수 연구팀은 “살모넬라와 비브리오균이 유전공학적으로 융합된 암 치료용 박테리아를 제작해 면역치료법을 개발했다”면서 9일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독성이 크게 약화된 살모넬라 균주가 암조직에서 비브리오 균의 편모인 플라젤린(flagellin) B라는 면역유발물질을 생산하도록 유전공학적으로 설계, 다양한 종류의 암이 이식된 생쥐에 실험했다.

그 결과, 이 박테리아는 강력한 항암 면역작용을 일으켜 원발성 암은 물론 전이암까지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내용을 다룬 논문은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중개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게재됐다.

암 치료에서 가장 이상적인 치료약은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살상하고 정상세포에는 아무런 독성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다. 살모넬라는 암 조직에서 대식세포와 수지상세포와 같은 면역세포를 자극해 이들 면역세포가 항암 염증반응을 일으키도록 유도한다.

연구팀은 이 관찰결과를 토대로 강력한 항암면역보조물질인 비브리오 균의 flagellin B(FlaB)를 생산하는 살모넬라 균을 유전공학적으로 제작해 암 치료에 이용했다. FlaB를 생산하는 살모넬라는 원발성 대장암 또는 전이성 대장암 있는 실험 쥐에서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여주었다.

연구팀은 “살모넬라는 암으로 군대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FlaB는 이 군대에 발포명령을 내리는 것과 다름이 없다. 암 면역치료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현 시점에서 독특한 형태의 새로운 암 면역치료 기술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과 미래창조과학부의 미래유망 융합기술 파이오니어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이미지출처:royaltystockphoto.com/shutterstock]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