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중에 잠 깰 때…하면 안 되는 2가지

 

밤에 자다가 중간에 갑자기 잠을 깨게 되면 당황하게 마련이다. 다시 잠 자려고 노력해도 이리저리 뒤척이다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다음날 컨디션이 엉망이 된다.

 

자다 밤중에 깼을 때 어떤 사람은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확인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잠자리를 벗어나 물 한잔을 마시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수면 전문가가 말하는 밤중에 자다 깼을 때 해서는 안 되는 행동 2가지를 소개했다.

 

시간을 확인하지 마라=밤에 충분히 자지 못하게 됐다는 두려움은 여러 면에서 나쁜 영향을 준다. 미국수면의학위원회의 위원인 마이클 브레어스 박사는 “하지만 이는 자다가 중간에 깼을 때 시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브레어스 박사는 “중간에 잠에서 깼을 때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실수”라며 “시간을 확인하고 알람이 울릴 때까지 남은 시간을 계산하는 대신 아예 시계를 안 봐야 제 시간에 일어나 출근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간에 깨서 시간을 확인하게 되면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 불과 몇 시간밖에 안 남았다는 불안감 때문에 다시 잠에 빠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잠자리를 되도록 벗어나지 마라=잠자다 중간에 눈을 떴다고 해서 침대 등 잠자리를 박차고 일어나서는 안 된다. 잠자리를 벗어나면 다시 잠들기가 힘들게 된다. 푹신한 이불의 온기를 느끼면서 잠자리에서 그대로 있는 게 좋다.

 

물론 소변 등이 너무 급해 깼다면 일단 빨리 처리를 하고 잠자리에 다시 드는 게 좋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활동을 하게 되면 심장은 더 많은 혈액을 신체로 퍼 올리게 된다. 브레어스 박사는 “잠을 자려면 심장 작동이 낮은 수준이 돼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금세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잠에 들기가 힘들게 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2개 댓글
  1. 익명

    자다깨서 시간보고 물마셔도 너무잘자서 지각할정도
    다개소리고 죽을정도로ㅜ일해봐라 글만싸지르지말고 ㅋㅋ 서서도 잘수있다

    1. 익명

      동감

    2. 익명

      그러다죽어요. 살살일하세요

    3. ㅇ.ㅇ

      몸만 피곤하면 가능하지만 정신이 피곤하면 잘자는게 아니라 영원히 잠 ㅋㅋ

  2. 익명

    정답! 서서 자본자만이 할 수 있는 소리..

  3. 다그런거지

    얘들아
    일반적인 얘기인데
    흥분하지 말고 들어!

  4. 김남희

    하루 꼬박12시간 일하고 코로나때문에 학원도 못가는 아이까지공부시키며..수면장애로 2.3시간 밖에 못자는 사람에겐…모두들 꿈같은 이야기네요…

  5. 익명

    이건 미국인들에 해당하는 얘기인듯하네 여유롭게 생활하는 경우고 바쁜 직장인 한국인들과는 거리가 먼얘기지

  6. 익명

    내가 예전에 저렇게 잠에서 깨면 시간 보고 더 잘수 있는 시간 계산도하고 이생각 저생각하다 일어나서 컴퓨터 함. 그땐 일이 힘들고 잠이 맨날 부족해서 좀비처럼 움직였음. 격어본 사람이야 알지. 출근하면 잠이 오고 일도 엄청 힘든거였는데 퇴근하면 정신이 바짝 듬. 일찍 누워있어도 잠이 안오고

  7. 조미자

    몇년전에 식당서 일하다가 서서 잔적있는데.ㅋ

  8. 익명

    그냥 소변줄꼽아서 주무시는게 나을실듯 그러면 화장실안가셔도 됩니다.

  9. 익명

    밤중에 잠 깰 때 하면 안 되는 2가지 자다가 중간에 깼을 때 시간을 확인하기, 잠자다 중간에 눈을 떴다고 해서 침대 등 잠자리를 박차고 일어나기 등을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