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식품 고추의 건강효과 5가지

매운 고추를 즐겨 먹으면 조기 사망률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온 바 있다. 미국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 보도에 따르면 미국 버몬트대학교 연구팀은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항염증 및 항균 효과로 조기 사망률을 약 13% 낮춘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고추는 혀를 뜨겁게 하고 뺨을 붉게 만들며 열로 인해 목에 땀을 흐르게 하지만 우리 몸속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건강, 미용 정보 사이트 ‘유뷰티닷컴’이 고추가 건강에 좋은 이유 5가지를 소개했다.

신진대사를 촉진한다=정말 양념을 많이 한 음식을 먹었을 때 땀이 흐르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는 캡사이신에 의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가 증가된 것이다. 캡사이신은 고추에 들어있는 매운 맛을 내는 성분으로 열 발생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순식간에 신장시키는 효능이 있다.

통증을 감소시킨다=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통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캡사이신은 P물질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방출되도록 작용을 한다.

P물질이 분비되면 신경기관은 부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고 이때부터 치유가 시작된다. 캡사이신 크림이 대상포진이나 말초신경병증에 의해 생기는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소화불량을 치유한다=연구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경미한 소화불량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혈압을 낮춘다=캡사이신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고추를 먹은 생쥐의 혈관이 이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트에 좋다=고추는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미국 퍼듀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고추를 먹으면 짜고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거나 단 음식에 대한 식탐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