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여성이 되는 비결 7가지

늘 행복한 사람은 없다. 하지만 심리 전문가들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사소한 것에서 행복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이 여성들이 일상에서 행복을 찾는 비결을 소개했다.

스스로를 칭찬하라=자신이 얻은 성과를 자랑하라. 만약 당신이 체중을 줄이느라 1년간 땀을 흘렸다면 줄어든 청바지를 입고 그 성취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라.

전문가들은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가 이룬 일에 대해 자기자랑을 하거나 만족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자축의 즐거움과 뻔뻔한 자기자랑과는 차이가 있다. 자기 격려는 직장에서 사기를 높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최악의 상황과 비교하라=사태가 더 나빠지거나 나빠졌던 경우를 생각하라. ‘오늘은 일기예보보다 날씨가 더 좋네’, ‘업무 계획을 생각한 것보다 더 빨리 마쳤네’ 등… 이처럼 더 나빠지지 않아서 다행이라며 현재를 즐겨라.

좋아하는 일에 빠져라=즐거운 순간들을 의식적으로 자세히 떠올려 보라. 때로는 일부러 분석하거나 평가하지 말고 그 순간에 스스로 빠지기만 해도 음미할 수 있다.

어두운 방에서 헤드폰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보라. 소설책에 푹 빠져보라. 주말에는 좋아하는 취미에 시간을 따로 할애해 몰입의 상태에 빠져보라.

부정적인 생각을 버려라=세상에는 이미 비관주의자가 많다. 부정적인 생각은 자기 질책이나 다른 사람의 평가에 신경 쓰는 것같이 기쁨을 꺾을 뿐이다.

행복에 젖어있을 때 스스로 이 좋은 일을 누릴 자격이 있는지 나빠질 일은 없는지 생각하지 말라. 의식적으로 기쁨을 받아들여라.

고맙다는 말을 더 자주 하라=전문가들은 “감사하는 태도를 기르라”고 한다. 새로 사귄 친구에게 파티 초대를 받았든지 복잡한 지하철에서 자리가 났다든지 행복의 원천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항상 겉으로 감사를 표시할 필요는 없겠지만 친구나 낯선 사람들에게 고맙다고 말하면 더욱 분명히 행복을 깨닫게 될 것이다.

실제로 그런 척 해보라=전문가들은 “실제로는 아니더라도 행복한 표정을 지으면 더 큰 행복을 가져온다”고 말한다. 따라서 활기를 가져야 한다. 재미있는 영화를 보면서 크게 웃어 보라. 기쁨은 살려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의미 있는 순간을 잡아라=대체로 긍정적인 사건들은 빨리 왔다가 가버린다. 직장의 목표 달성 축하, 예쁜 딸의 생일 파티 등… 더 빨리 사라지는 경험일수록 제대로 맛보기는 더 어렵다. 역설적으로 우리는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가므로 기쁨의 순간을 제때 잡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