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비타민C, 암 퇴치 효과 입증

알약 복용이 아닌 정맥주사를 통해 고용량의 비타민C를 주입하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환자가 저용량의 알약을 복용하는 일반적인 비타민C 치료법에 비해 정맥주사로 비타민C를 혈관에 직접 주입했을 때 혈중 비타민C 수치가 100~500배 높았다.

이렇게 비타민C 수치가 엄청나게 높아지면 암세포를 죽이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몸속에서 비타민C는 쉽게 분쇄돼 과산화수소를 발생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의 개리 부에트너 방사선종양학과 교수는 “암세포는 정상세포보다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훨씬 떨어진다”며 “이 때문에 과산화수소의 양이 많아지면 암세포가 손상을 입거나 사멸하는 경우가 증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량의 비타민C를 주입한 결과, 일반 세포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종양 세포조직에만 타격을 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비타민C가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데 있어 카탈라아제 효소가 관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부에트너 교수는 “카탈라아제 수치가 낮은 암은 고용량 비타민C 치료법에 가장 잘 반응하지만 카탈라아제 수치가 높은 암일수록 비타민C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레독스 생물학(Redox Biology)’에 실렸으며 UPI통신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