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은 꼭 해봐야 할 운동 6가지

피트니스의 세계에서는 가장 단순한 운동법이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유산소운동에 더해 3~4가지 근력운동을 추가하는 게 피트니스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체중을 줄이고 근육질의 탄탄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남성이라면 꼭 해봐야 할 운동 6가지를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소개했다.

스쿼트=굴슬운동이라고도 불리는 스쿼트(squat)는 역기(바벨)를 짊어지고 서서 깊이 웅크린 다음 일어서는 운동이다. 스쿼트는 체중을 줄이고 더 탄탄한 몸을 갖기 위해 필요한 기본 운동법이다.

스쿼트는 바벨을 갖지 않고 하면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는 하체운동이다.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 섰다하는 동작을 하면 된다. 사무실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역기 없이 틈틈이 해도 좋다.

턱걸이=처음에 턱걸이를 한 개도 제대로 못하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운동을 할 때마다 턱걸이를 하다보면 관련 근육이 형성되면서 횟수가 늘어난다. 턱걸이를 하면 가슴과 어깨 근육이 증가하고 탄탄해진다.

데드 리프트=데드 리프트(deadlift)는 무릎을 굽히고 엉덩이를 뺀 자세에서 등의 힘 또는 등과 다리의 힘으로 바벨을 엉덩이 높이까지 들어 올리는 운동법이다. 자신에게 맞는 적당한 무게의 바벨을 사용해 운동을 하면 신체 중심 근육과 다리, 등의 근육이 탄탄해진다.

달리기=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달리는 방법을 잘 모른다. 피트니스 트레이너 등에게 제대로 된 달리기 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잘못된 자세로 뛰다보면 무릎이나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이 때문에 피로 골절, 종아리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달리기에 적당한 전용 운동화도 중요하다.

벤치 프레스=좁은 벤치에 드러누워 역기를 두 팔로 떠받치고 가슴 위에 서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력운동법이 벤치 프레스(bench press)다. 가슴과 등, 팔 등의 근육이 강해진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처음에는 가벼운 무게로 시작해야 한다.

파워 클린=파워 클린(power clean)은 상체와 무릎을 굽히고 바벨을 단숨에 어깨높이까지 끌어올려 그 순간 손목을 위로 젖혀 충분히 굽힌 뒤 양 팔꿈치를 이용해 쇄골 위에서 바벨을 지지하는 운동이다. 이는 역도선수들이 보조운동으로 하던 것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