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으로 보는 건강신호 8가지

전문가들은 “눈에는 우리 몸의 중요 부분과 연결된 혈관들이 많은 만큼 건강의 척도로 볼 수있다”고 말한다. 각종 건강 정보 사이트 자료를 토대로 눈으로 파악하는 건강신호 8가지를 알아본다.

눈꺼풀 색이 연하다=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속의 피부색이 연한 핑크 빛보다 옅은 색을 띠고 있다면 보통 빈혈이 있거나 철 결핍을 의미한다.

흰자위에 붉은 점이 있다=눈의 흰자위 부위에 드물게 나타나는 붉은 점은 위험한 증상은 아니지만 붉은 점이 오래 지속된다면 이는 혈압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혈압이 높으면 눈의 모세혈관이 확장되거나 터지면서 붉은색 점으로 나타난다.

눈이 충혈 돼 있다=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원인은 대개 화장품이다. 화장품 성분의 오용과 남용으로 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 알레르기나 감염 등이 생길 수 있다. 오래된 화장품은 박테리아에 오염돼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화장품은 오래 쓰지 말고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다.

눈꺼풀이 축 처져 있다 =처진 눈꺼풀은 근육이나 신경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를 찾아 진료를 받도록 한다.

눈이 노랗다=황달이 있다면 간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섬광이 비친다=눈에 번쩍이는 섬광이 비친다든가 점이 떠다니면 편두통이 있다는 첫 신호가 된다. 두통약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물을 많이 마시고,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휴식하면 나아질 수 있다.

눈동자 주위에 하얀색 띠가 있다=눈 각막 주변에 하얀색 테두리가 있다면 노인환을 의심해본다. 하얀 테두리는 각막에 지방이 축적돼 생기는 것으로 혈액의 지방 수치가 높다는 의미가 된다.

대개는 노인에게서 나타나지만 40대 이하 젊은이들에게서도 나타난다.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의미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해보는 게 좋다.

눈꺼풀에 하얀 알갱이가 있다=만약 눈꺼풀에 작은 하얀 알갱이가 있다면 혈액 내 지방이 많이 축적돼 있다는 뜻이다. 눈 주위 혈액 순환이 잘 안돼 지방질이 뭉쳐 있기 때문이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콜레스테롤이 낮은 음식으로 식습관을 바꾸도록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