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음식 8가지

수면 부족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각종 연구에 따르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집중력 저하나 의욕 상실 같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에 걸릴 가능성이 증가하며 당뇨, 고혈압, 비만, 우울증을 유발할 위험이 있다. 스마트폰, TV 등 전자기기에 둘러싸인 현대인에게 수면 부족은 특히 중요한 문제다. 전문가들은 잠자리에 들기 최소 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를 멀리하고 잠이 안 올 때는 간단한 간식을 먹어도 좋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건강정보지 ‘치트시트’가 소개한 8가지 음식을 알아보자.

체리=체리에는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 잠자리에 들기 1, 2시간 전에 먹거나 주스로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호두=호두에도 체리처럼 수면 주기를 조절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들어있다. 또한 몸에서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도 포함되어 있다. 자기 전에 한 줌 정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

바나나=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포타슘이라는 미네랄이 있는데, 이것들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잠이 오게 하는 작용을 한다. 마찬가지로 잠들기 1, 2시간 전에 먹는 게 좋다.

우유=우유에 있는 칼슘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몸에서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한다. 특히 따뜻하게 데워서 천천히 마시면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몬드=아몬드는 진정 작용을 하고 잠이 오게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아몬드에 있는 단백질은 혈당수준을 유지해주며 매일 아몬드 한 줌을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뇌 활동을 증진시켜준다.

상추=상추에는 잠을 유도하고 고통을 경감시켜주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 상추를 먹기 쉽지 않다면, 말린 상추를 프라이팬에다 볶은 뒤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시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꿀=꿀에 있는 당은 인슐린 수준을 아주 천천히 높여서, 진정 작용과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더 쉽게 뇌에 작용하도록 만들어준다. 잠들기 전에 한 스푼 정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치즈=치즈에도 우유처럼 칼슘이 많아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근육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체다치즈 같은 숙성 치즈에는 뇌를 자극하는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리코타치즈 같은 생치즈가 숙면에 더 좋다고 한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