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높이는 방법 4가지

자신감은 삶의 원동력이다. 자신감이 없다면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생겨도 지레 포기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을 놓칠 수도 있다. ‘나는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내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경제, 좁아진 취업문, 삭막해진 인간관계 등 여러 외부적 요인으로 열등감이나 패배감에 젖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사회를 바꾸는 건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이니 지금 개인 수준에서라도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의료전문지 ‘메디컬데일리’가 추천한 4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운동하기=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 드는 ‘러너스 하이’(runners high)에 도달한다. 엔돌핀 호르몬 덕분에 생기는 러너스 하이는 성취감, 행복, 안정감을 준다. 또한 운동은 신체를 건강하고 균형 잡히게 만들어 몸에 대한 만족감을 준다.

잘 차려입기=잘 차려입는다는 것은 자신에게 마음 쓰고 자신을 돌보는 행위다. 자신감이 떨어졌다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옷을 입거나 멋진 아이템을 구매해보자. 꼭 무엇인가를 살 필요는 없다. 깔끔하게 머리 정리를 하거나 손톱 다듬기, 향수 뿌리기도 도움이 된다.

모임에 참여하기=모임에 참여하라는 말은 안 맞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 억지로 가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 편안한 사람, 가까운 사람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자. 아니면 내가 가까운 사람을 직접 도와주거나 조언을 해줘도 좋다. 서로 소통하며 얻는 타인의 인정과 지지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굳건하게 해준다.

미소 짓기=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일부러라도 미소 짓고 입꼬리를 올려도 기분이 나아지고 긍정적인 감정이 들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어깨와 허리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세우며 가슴을 여는 당당한 포즈를 취하자. 단지 생각만으로는 자신감을 얻을 수 없다. 신체와 정신이 같이 변해야 부정적인 감정을 떨칠 수 있다.

권오현 기자 fivestring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