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에 음식 삼키기 힘들다면.. “식도암 위험 3.1배”

복부 비만이 있는 사람의 식도암 위험은 그렇지 않은 사람의 3.1배,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식도암 발생 위험이 3.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공주대 의료정보학과 이성란 교수가 지난 2015년 12월-2016년1월 서울 소재 종합병원 내과를 찾은 식도암 환자 76명과 일반인 76명을 대상으로 성(性), 흡연, 음주, 만성질환(고혈압-당뇨병) 등이 식도암 발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국내 일부 지역의 식도암 발생 위험요인과 관련된 요인)는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지(AJMAHS) 최근호에 소개됐다.

식도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 식도암이다. 환자의 90% 이상이 음식을 삼키기 힘든 증상을 경험한다. 처음엔 딱딱한 음식을 삼킬 때만 불편감을 느끼지만 나중엔 물조차 삼키기 힘들어진다. 체중 감소와 삼킬 때 통증이 흔히 동반된다.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다른 곳으로 전이된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5년 생존율은 5-20% 정도다. 식도암의 원인 중 가장 뚜렷한 것은 음주, 흡연이다. 음주, 흡연을 동시에 하는 경우 식도암 발생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성란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남성의 식도암 위험이 여성보다 3.1배 높았고 현재 흡연자의 식도암 위험은 비흡연자의 1.5배였다. 식도암 환자의 음주율은 75%로 일반인(46.1%)보다 훨씬 높았다. 이 교수는 “남성이면서 현재 흡연을 하고 당뇨병, 복부 비만이 있는 사람의 식도암 위험요인이 높다고 평가됐다”며 “식도암 환자는 86.8%가 고혈압을 갖고 있었지만 일반인의 고혈압 유병률은 그 절반 수준(42.1%)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내용은 15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전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