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일본 제약사에 5천억 기술수출

코오롱생명과학은 일본 미쓰비시다나베 제약과 최대 5000억원에 퇴행성관절염 세포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에 대한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단일 국가에 대한 기술 수출로는 국내 바이오업계 최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으로 코오롱생명과학은 미쓰비시다나베 제약으로부터 계약금 273억 원을 우선 지급받는다. 이어 일본 내 임상개발 및 상업화에 따른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로 4716억 원, 시판 후 실적에 따른 로열티도 별도로 받게 된다.

미쓰비시다나베 제약은 인보사에 대한 일본 내 독점적 개발 및 판매권한을 갖고 임상시험과 품목허가를 담당하게 된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 수출의 의미는 인보사가 세계적으로도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이라면서 “엄격한 품질 관리로 유명한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덕분에 향후 다른 국가에 대한 기술 수출도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오롱생명과학의 퇴행성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인 인보사는 코오롱그룹이 17여 년간 개발한 것으로 국내 임상결과 수술없이 1회 주사로 1년 이상의 통증완화와 활동성 증가 효과가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코오롱 생명과학은 미국에서 3상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