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남성에 특히 중요한 이유(연구)

운동이 남성의 활발한 성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은 계속 나오고 있다. 이런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보고서가 최근에 나왔다. 포르투갈의 포르토 대학 안드레 실바 교수가 ‘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실은 이 연구결과다.

실바 교수는 자신의 연구에 대해 20-30대의 8%, 70대 초반 남성의 37%가 발기부전을 겪는 현실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라고 말했다. 실바 교수팀은 2004-2013년의 관련 연구 7개를 분석했는데, 이들 연구는 43-69세의 남성 505명을 대상으로 최소 8주간에서 길게는 2년간 추적한 것이다.

이들 연구에서 292명은 여러 형태의 운동을 하게 했고, 213명은 운동을 하지 말도록 했다. 연구팀들은 이들의 발기력을 국제발기력 지수를 써서 측정했다. 이 지수는 5-25로 돼 있는데 발기부전이 전혀 없는 이들은 22-25였고, 발기부전 증상이 가장 심한 이들은 5-7이었다.

실바 교수가 운동과 발기부전 간의 상관 관계를 살펴보니 운동을 한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발기력 지수가 3.85 높아졌다. 운동이 여하한 형태이든 간에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흥미로운 것은 골반 부위를 중심으로 한 운동이 특별히 발기력 향상에 더 뛰어난 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심혈관이나 관상동맥 관련 질환 위험이 큰 이들이나 전립선 제거 수술을 받은 이들에게서도 이 같은 효과는 마찬가지였다. 이 내용은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이신우 기자 swlee@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