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쪘는데..”80%가 정상, 말랐다고 인식”

비만 체형인 여성 10명 중 8명 이상이 자신은 정상 체형이거나 마른 체형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충북대 간호학과 김선호 교수팀이 20세 이상 성인 여성 7658명의 BMI와 주관적 체형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2013년에 실시한 여성가족패널조사의 원자료를 토대로 이뤄졌다. 김 교수팀은 각자의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눠 체질량지수(BMI)를 계산했다. 대한비만학회가 발표한 아시아 성인 기준에 따라 BMI가 18.5 미만은 저체중, 18.5-23 미만은 정상, 23-25 미만은 과체중, 25 이상은 비만으로 분류했다.

이 연구에서 국내 성인 여성의 42.6%가 BMI를 기준으로 한 본인의 실제 체형보다 자신의 체형을 더 과대(살 쪘다) 또는 과소(말랐다)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여성의 36.1%가 자신의 체형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해, 자기 체형을 과대평가하는 여성(6.5%)보다 오히려 5배 이상 높았다.

BMI 기준으로 비만인 여성의 경우 15.9%만 정확하게 자신의 체형을 비만으로 인식했다. 나머지 84.1%는 자신의 체형을 실제보다 과소평가했다. 실제론 비만이지만 본인은 ‘정상 체형이거나 마른 체형’으로 오인하고 있는 것이다. BMI 기준으로 정상체중인 여성은 75.8%가 자신을 보통 체형이라고 정확하게 인식했다. 24.2%는 말랐거나 과체중이라고 잘못 인식했다.

BMI 기준으로 과체중인 여성은 41.6%가 스스로를 과체중이라고 바로 인식했다. 57.4%는 자신의 체형이 정상이거나 말랐다고 과소평가하고, 1%는 비만이라고 과대평가했다. BMI 기준으로 저체중인 여성은 68.6%가 자신이 마른 체형이라고 여겼다. 나머지 31.4%는 스스로를 보통 체형이거나 비만이라고 과대평가했다.

자신의 체형을 과대평가해 정상체중이거나 심지어 저체중인데도 무리하게 체중조절을 시도하면 식욕부진, 소화 장애, 골밀도 감소, 면역력 저하, 생리 장애 등 신체 건강에 악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 심각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해 우울감을 자주 느끼는 등 정신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과체중-비만이어서 체중감량이 필요하지만 자신의 체형을 적당하다 또는 말랐다고 과소평가하는 것도 문제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자신의 체형을 과소평가하는 경우 체중조절의 동기를 약화시켜 체중 감량을 소홀히 하게 되고,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지방간, 담낭질환, 대장암, 유방암 등 다양한 비만 관련 질병 발생위험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20일 전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