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몇 월생?…태어난 달에 따라 질환 달라

중세시대에는 의사들이 환자를 진단하기 전에 별자리표를 참고했다. 황도 십이궁도의 사인들은 신체의 각기 다른 부위를 지배하며, 걸리기 쉬운 질병을 결정하고 심지어는 처방약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믿어졌다.

현대의 과학은 이런 중세 선조들의 믿음을 입증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출생한 달은 당신의 건강에 정말로 영향을 준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은 태어난 달이 장기적인 건강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환자 170여만 명의 의료 기록을 분석했다. 그 결과, 출생월과 55가지의 다른 의료 조건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개인에 따라 생기는 질병은 유전자와 생활방식과 같은 다수의 요인뿐만 아니라 우리가 태어난 환경과 부모의 행동 등에 달려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 출생한 달과 계절적 요인이 걸리기 쉬운 질병과 발병 위험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미국 인터넷 매체 ‘쉬노우즈닷컴(sheknows.com)’이 출생 월별 잘 걸리는 질병 등에 대해 보도했다.

1월:고혈압=미국에서 심장 질환은 남녀 모두에게 있어 사망 원인 1위로 꼽히는데 심장병으로 인해 매년 61만여 명이 사망한다.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1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심장 질환에 걸리기 더 쉽다. 특히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월:질병 위험 낮음=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2월생들은 전반적으로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월:전립선암, 심방세동, 심부전=3월생 남성이라면 중년 이후에는 전립선(전립샘)에 대한 검사를 한번 씩 받아볼 필요가 있다.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3월생에게서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고 심방세동이나 심부전 등 심장 질환 발병 위험도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4월:협심증=협심증은 심장 혈관이 동맥경화증, 혈전, 경련수축 등의 원인에 의해 협착돼 심근에 허혈이 생기는 질병이다. 4월생에게서는 이런 협심증이 발생할 위험이 크고, 심장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충분히 얻지 못해 생기는 가슴통증을 겪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5월:상기도 감염증 위험 낮음=2월생들처럼 5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낮은데 특히 기도 감염에 걸릴 위험이 낮다.

6월:심장 질환=6월생 중에는 경색증전 협심증에 걸린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질병이 있으면 가슴 통증이 생기고 간혹 심장마비가 오기도 한다.

7월, 8월:보통=7~8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질병 발병 위험이 높거나 낮지 않은 보통 수준이다.

9월:알레르기 관련 질환=자주 눈이 가렵거나 눈물이 흐르거나, 천명(쌕쌕거림) 증상이 발생단하면 9월생일 가능성이 크다. 9월생들은 알레르기와 관련된 질병에 걸리기 쉽다.

10월:건강 적신호=5월생이 건강에 관한한 축복을 타고 났다면 10월생은 반대다. 이때 태어난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등 건강에 위험 요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월:ADHD와 호흡기 질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력과 자제력이 부족하고 과잉행동을 하는 정신장애이다. 11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ADHD에 걸릴 위험이 높고 호흡기 질환에도 취약하다.

12월:멍=부딪쳐서 멍이 생기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흔한 일이다. 하지만 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12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병원에 갈 정도의 심각한 멍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