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기억은 남성이 더 오래 기억…여성은?

불유쾌한 일이나 나쁜 기억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오래 기억하고 기분 좋은 기억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잘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루이스-H 라폰테인 병원의 몬트리올대학교 연구팀은 유쾌하거나 불쾌한 경험과 이의 기억 간의 관계에 대해 실험한 결과 이 같은 성별 차이를 발견했다. 실험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눠 컴퓨터 화면 상에 여러 가지 이미지를 보여 주고 이를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그 반응속도와 정확성을 측정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이미지들은 어린이가 우는 것 같은 불유쾌한 장면, 전쟁을 보여주는 이미지, 새끼 고양이의 모습, 에로틱한 사진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제시됐다. 이어 이들 사진과 함께 새로운 사진들을 끼워놓은 이미지들을 보여주고 앞서 본 사진들을 제대로 기억하는지 버튼을 눌러 반응케 했다.

그 결과,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매우 자극적인 사진은 흐릿하게 기억하는 반면 매력적인 경험은 그 반대로 명확하게 기억했다. 남성은 그와 반대로 기분 좋은 장면보다는 불유쾌한 장면들을 여성보다 정확히 기억했다.

라폰테인 병원의 마르크 라보이 박사는 “사람의 감정 관련 기억의 복잡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두뇌 활동에 대해 연구할 때 성별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얘기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건강, 의료 매체인 메디컬뉴스투데이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