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 이겨내려면…매일 작은 긍정해야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건강하고 성공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긍정적이 되기 위해 모든 문제를 항상 긍정적으로 보려 애쓸 필요는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생의 추한 측면을 좋게 보려는 ‘되지도 않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매일 작은 일들에서 긍정적 감정을 느끼는 사람이 더 긍정적이며, 어려운 사태가 닥쳐도 이를 견디고 회복하는 능력이 더 좋다는 것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89명의 실험 참여자에게 30일 동안 매일 감정 보고서를 쓰게 했다. 감정 보고서는 각 개인의 여러 사태에 대한 대응 자세와 감정 기복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연구팀이 감정 보고서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치 이상으로만 긍정적 사고를 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빨리 떨쳐내고 평온한 감정을 되찾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해지기 위해 부정적 생각을 절대 하지 않고 무조건 좋게 생각하는 극단적 낙천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항상 그래야 하는 게 아니라 순간에 초점을 맞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바바라 프레드릭슨 교수는 “‘좋은 곳으로 이사 가면 행복해질까’ ‘결혼하면 행복해질까’ 같은 큰 질문들에 매달리지 말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작은 긍정적인 순간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열린 마음과 신축성 있는 자세를 갖는 것이 긍정적 인간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