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능 향상 위해, “男은 낮잠, 女는 밤잠을 깊게”(연구)

깊은 잠이 뇌 기능을 향상시켜준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성별에 따라서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잠자리 시간이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성은 밤에 깊은 잠을 잘수록, 남성은 낮잠이 뇌 기능 향상에 도움된다는 것이다. 이는 남녀 간의 뇌구조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독일 뮌헨에 있는 맥스 플란크 연구소는 여성 72명, 남성 88명 총 16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지능과 수면 패턴의 관계를 조사했다. 지능 검사는 문제 원인 분석과 해결 능력 등을 판단할 수 있게 설계됐다. 그 다음, 연구팀은 피실험자가 수면을 취할 때 뇌 활동 패턴, 수면 방추파 등을 살펴봤다. 수면 방추파란 깊은 잠에 들게 되면 생기는 뇌파로, 정보처리 능력을 담당하고 있는 회색질이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결과, 여성은 저녁 시간에 잘수록, 남성은 낮잠을 잘수록 수면 방추파에 접어드는 확률이 높았고, 뇌 활동력도 더 좋았다. 수면 호르몬도 여성이 남성보다 한두 시간 빨리 분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은 남성보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정보 처리 등 뇌 기능에 더욱 도움됐다는 것이다. 남성은 낮잠을 자는 게 뇌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마틴 드레슬러 교수는 “여성의 뇌는 밤에 잠을 잘수록 지능 향상에 영향을 주는 백질이 활성화되는 패턴을 보였다”며 “반면, 남성은 낮잠을 자는 게 뇌 기능 향상에 도움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남성과 여성이 왜 각각 다른 시간에 깊이 잠들어야 뇌기능에 도움이 될까? 연구팀은 이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내지 못했다. 마틴 드레슬러 교수는 “성별에 따라 뇌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라며 ”성별에 따라 분비되는 호르몬이 제각각이므로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신경정신과 포럼(FENS)에 최근 발표됐다.

    한아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