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하면 공부 잘하는 이유… 도파민 덕분?

 

학생이 무언가를 배우면서 답을 맞혔을 때 “잘했다”고 칭찬해 주면 더욱 학습 효과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이러한 ‘당근 전략’이 효과를 내는 과정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가 뇌 실험을 통해 그 과정을 일부 밝혔다.

연구팀은 보상 효과가 정말로 학습 효과를 올려 주는지를 실험하기 위해 사람들의 집게손가락에 전극을 부착하고 앞뒤로 각기 다른 전압의 전기를 흘려주면서 “어느 쪽의 전압이 더 높으냐”고 물었다.

실험 참여자가 정답을 맞히면 참여자 앞에 설치된 컴퓨터 화면에는 상금이 표시됐으며, 상금 액수는 그때그때 달라졌다. 그러자 성공했을 때 보상을 받은 사람일수록 더욱 정확하게 전압 차이를 알아맞혔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를 “학습 능력뿐 아니라 몸을 통한 감각정보의 획득 능력도 보상을 해 주면 더 좋아진다”고 정리했다. 연구팀은 이러한 ‘당근 효과’가 뇌의 보상 담당 부위의 정부가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을 통해 뇌의 인식 담당 부위로 전달되기 때문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두 번째 실험을 했다.

이번에는 실험 참여자를 세 그룹으로 나눠 첫 그룹은 도파민을 늘리는 ‘레보도파’ 주사를, 두 번째 그룹은 도파민 활동을 방해하는 주사를, 그리고 세 번째 그룹은 위약(가짜 약)을 각각 주사 맞았다. 그리고 앞서와 동일한 전압 차이 발견 실험을 했다.

그 결과, 도파민 증진 그룹은 성적이 아주 좋아졌고 위약 그룹도 어느 정도 좋아졌지만, 도파민 방해 주사를 맞은 두 번째 그룹은 성적이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도파민 활동이 방해를 받으면 당근 전략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결과였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 데일리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