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쉽게 낮출 수 있는 방법 3가지

 

고혈압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 합병증 때문이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 순간 뇌와 심장, 신장 등에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한다. 이런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 복용이 우선이다.

고혈압 환자가 아닌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운동과 저염식 다이어트 등이 추천된다. 그렇다면 이 외에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이 손쉽게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악력 운동하기=몸 전체를 움직이지 않고 근육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등척성 운동이라는 게 있다. 이런 등척성 운동을 손잡이 형 훈련 기구를 가지고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등척 악력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결과 1주일에 3일 씩 12~15분 동안 훈련 기구를 손으로 꽉 쥐었다 푸는 동작을 2분 동안 하고 잠깐 휴식한 뒤 다시 하는 운동을 하면 혈압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느리게 심호흡하기=연구결과 15분 동안 3~4번 심호흡을 한 사람들의 혈압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곳에서건 하루에 2분 정도만 느리게 그러나 깊게 숨을 들어 마시고 내쉬기를 해보자. 이렇게 하면 혈압이 떨어질 뿐 아니라 중추신경계에도 아주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명상=과학적으로 명상이 왜 혈압을 떨어뜨리는 지는 증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눈을 감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하는 초월 명상법이 아주 효과적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