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워크엔 어수선한 공간이 유리(연구)

단조롭고 간결한 미를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했다. 불필요한 것들을 처분하고 최소한 필요한 것만 가지고 생활하는 방식이 정신건강에 유익하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인테리어에도 미니멀리즘이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다채롭고 개성 있는 공간이 가진 이점도 있다.

공간을 미니멀리즘화하는 이유는 정신을 산란케 하는 요소들을 없애고 일의 집중도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다. 그런데 ‘인사심리학저널(Journal of Personnel Psychology)’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화려하고 풍성한 실내장식을 하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공간에 있을 때보다 팀 업무능력이 향상된다.

오스트레일리아 퀸즐랜드대학교 연구팀이 학생 54명을 대상으로 3~4명씩 짝을 짓도록 한 뒤 공간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학생들을 팀별로 부른 뒤 빨간팀과 파란팀이 서로 경쟁하게 되는데, 실험참가자들은 빨간팀에 속한다고 공지했다.

연구팀은 실험참가자들의 경쟁심을 더욱 북돋우기 위해 실험참가자들이 속한 빨간팀과 상대 라이벌 그룹인 파란팀 사이의 성적을 비교해 팀 실적을 평가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 다음에는 팀원들끼리 서로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한 공간으로 부른 뒤 함께 머물고 있는 방을 꾸밀 포스터를 만들도록 했다. 이 포스터는 빨간색 장식들을 이용해 제작했다.

실험참가자들이 포스터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연구팀이 방으로 찾아와 새로운 작업공간에서 포스터 제작을 이어가도록 요청했다. 실험참가자의 3분의 1은 아무런 장식이 없는 단조로운 방으로 옮겨갔고, 또 다른 3분의 1은 마치 다른 빨간팀이 머물렀던 것처럼 보이는 빨간 장식들이 놓인 공간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나머지 실험참가자들은 파란팀이 머물렀던 것으로 보이는 푸른색 계열의 장식들이 놓인 공간으로 들어갔다.

이 새로운 환경에서 팀원들은 격자판에 놓인 단어들을 찾아 문장을 만드는 과제를 수행했다. 실험 결과, 다른 빨간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공간에서 과제를 수행한 팀들과 파란팀이 있었던 곳으로 예측되는 공간에 있는 실험참가자들이 단조로운 공간에 있는 실험참가자들보다 우수한 과제수행능력을 보였다.

왜 이런 차이가 벌어지는 걸까. 연구팀에 따르면 빨간팀이 머문 것으로 보이는 공간에서는 협동심과 소속감 등이 생겨 수행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았다. 또 파란팀이 머물렀던 것처럼 보이는 방에서는 경쟁심이 촉발돼 마찬가지로 좋은 과제 결과물을 냈다.

즉 단조롭고 심심한 방, 즉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실내공간의 장점이 강조되고 있지만 이처럼 좀 더 복잡한 공간이 때론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자극제가 된다는 것이다.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라고 해서 무작정 쫓을 필요는 없다는 설명이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fußball trikot

    Hi there superb blog! Does running a blog like this require a massive
    amount work? I have very little understanding of coding but I had been hoping to start my own blog
    in the near future. Anyhow, should you have any ideas or tips for
    new blog owners please share. I understand this is off subject but
    I just needed to ask. Cheers! fußball trikot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