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많은 변비… 없애는 방법 5가지

 

많은 여성들을 남몰래 괴롭히는 것 중의 하나가 변비다. 특히 젊은 층에서 여성 환자가 많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전 자료에 따르면 20대에서는 여성 환자가 남성의 5배가량 많았고, 30~40대에서도 2~4배 많았다. 이렇게 여성 변비 환자가 많은 이유는 잦은 다이어트로 인한 잘못된 식습관이 꼽힌다.

또 생리에 따른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장의 운동을 억제해 변비가 생기게 하기도 한다. 임신 중에도 활동량이 줄고 입덧 등으로 식사량이 감소해 변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자료를 토대로 변비를 없애는 방법 5가지를 알아봤다.

규칙적인 식습관=하루 세끼를 일정한 시간에 먹어야 한다. 식사할 때 허겁지겁 급하게 먹는 것은 금물이다. 천천히 오랫동안 씹는 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불필요한 지방 섭취를 줄이고, 배변 활동을 돕는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자.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초류와 배추, 시금치, 무 등의 채소와 과일류가 있다. 유산균을 섭취하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생활습관=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은 변비를 초래한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은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걷거나 달리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 장운동을 돕는다.

화장실 가는 것 미루지 않기=화장실에 가려는 욕구를 억제하거나 미루면 안 된다. 화장실에서는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게 중요하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