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성적도 오른다

 

학생들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학업 성적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브리제 대학교 메디컬 센터 연구팀은 1990~2010년에 진행된 14개의 연구(미국 12개, 캐나다 1개, 남아프리카공화국 1개) 결과를 분석했다.

각 연구는 6~18세, 53~1만2000여명을 대상으로 8주에서 5년에 걸쳐 진행된 것이다. 연구팀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분류했다. 운동을 하는 집단의 구성원에게는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게 했다.

그 뒤 항목별로 두 집단을 비교 관찰했다. 그 결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 학생들의 성적과 행복지수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22~75%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의 아미카 싱 박사는 “연구 결과 적극적으로 운동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더 높게 나타났다”며 “규칙적인 운동이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현상을 설명해주는 과학적 근거도 있다.

우선 운동을 하면 심폐지구력이 향상되면서 뇌로 공급되는 피와 산소의 양이 늘어난다. 또 노르에피네프린과 엔도르핀 분비도 늘어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새로운 신경세포의 생성을 도와준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