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내 짝은 내 몸이 먼저 알아챈다

 

자신에게 딱 맞는 진짜 짝이 가까이 오면 체내의 화학반응이 먼저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냄새 분자인 페로몬이 많이 유입되면 체내 특정분자가 활성화되고 ‘저 사람이 내 짝이다’는 신호가 울리는 화학적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캐나다 몬트리올대학교 연구팀은 몸이 페로몬을 인식했을 때의 체내 분자상의 변화를 살피기 위해 식빵을 만들 때 쓰이는 효소 이스트로 실험을 진행했다. 이스트는 사람과 판이하게 다르지만 분자 및 세포 수준에서 사람과의 공통점이 많아 화학실험에 자주 쓰인다.

연구팀은 이스트의 세포가 수많은 경쟁자 사이에 나와 가장 잘 맞는 짝을 선택하는 과정이 매우 빠르고 정밀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파트너가 가까이 오면, 내 짝이 바로 저기 있다고 파악하고 짧은 시간 안에 파트너와 엮이는 일련의 과정이 분명하게 관찰됐다.

연구팀의 스테판 미치닉 교수는 “내게 가장 잘 맞는 짝을 결정짓는 행동이 체내에 들어온 페로몬 신호에 대한 세포의 간단한 화학반응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관찰했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논문 소개사이트 ‘유레칼러트’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