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왜 예쁜 여자 보면 말을 더듬을까(연구)

“난 그녀가 천사인 줄 알았어. 후광이 비치는데, 아무 생각도 안 나더라니까!”

남자들의 이런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었다. 실제로 남자들은 정말 예쁜 여자를 만나면 감각처리, 언어전달 등 대뇌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속삭닷컴이 네덜란드 라드바우드 대학 연구팀의 논문을 인용해 남자들이 예쁜 여자만 보면 말을 더듬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 대학 심리학자들은 40명의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매력적인 여성을 만났을 때 판단력이 흐려지고 말을 더듬으며 횡설수설하는 등 대뇌 기능이 급격히 저하됐다. 매력이 부족한 여성과 대화할 때는 평소와 같았다.

참가자 중 한 남성은 여성에게 푹 빠진 나머지, 집 주소를 기억하지 못하기도 했다. 남성들의 이런 대뇌 기능 저하는 여성과 더 가까워지고 싶다고 생각할수록 심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더 매력적인 여성을 만나고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할수록 남성들의 인지 기능은 떨어졌다”면서 “남자는 예쁜 여자를 만나면 유전자를 퍼뜨리기 위한 생식본능에 집중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후속 연구에서는 남성들이 문자 메세지나 텍스트에 여성의 이름이 언급되는 것만으로도 일시적으로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반면 여성들은 남자를 만날 때 친절함이나 경제력 등 다른 매력도 판단하기 때문에 이런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이 내용은 실험심리학과 사회심리학 저널에 게재됐다.

김인숙 기자 kis93023171@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