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한 우정, 마약만큼 강력한 통증 완화 효과

 

몸에 통증을 느끼면 친한 친구부터 만나야 할 것 같다. 진한 우정이 진통제 ‘모르핀’ 만큼 통증 완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 연구팀은 “친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통증에 더 버티는 경향을 보였다”며 “우정은 우리 몸에서 천연 진통 역할을 하는 엔돌핀을 분비시키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엔돌핀은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진통효과가 뛰어난 호르몬이다. 체내의 면역항체를 늘려 몸을 튼튼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연구팀은 “친구들을 볼 때 기분이 좋은 이유가 엔돌핀 때문”이라며 “엔돌핀은 진통제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모르핀보다 더 진통효과가 강력하다”고 주장했다.

연구팀은 뇌 속 엔돌핀 활동이 얼마나 활발한 지 평가하기 위해 통증을 참는 정도를 테스트했다. 연구팀의 가설이 맞다면, 사교성이 좋은 사람은 통증을 더 잘 참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101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생활습관, 성격, 대인관계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후, 통증을 얼마나 참을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의자 없이 앉는 자세’를 취하게 했다. 피실험자의 신체조건을 고려해 연구의 오차를 줄였다.

연구 결과 ‘의자 없이 앉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한 피실험자일수록 대인관계가 원만했다. 또한, 대인관계가 좁을수록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았다.

연구팀은 “엔돌핀은 우리 뇌 속 아편계 수용체에 결합해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가 대인관계와 통증을 참는 정도에 대한 인과관계를 명확히 설명하지는 못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아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