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했더라면”… 가정법 자주 쓰면 삶이 변한다

 

“만일 그 때 ~했으면 ~했을텐데…” 식의 가정법을 자주 써서 말하면 과거 일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앞으로의 삶에 동기부여가 강해져 더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연구팀은 과거의 기억을 떠올릴 때 ‘~할 수 있었다면’, ‘~했어야 했다’ 등 실제 일어나지 않은 일을 가정법을 써서 되돌아보는 것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다.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이러한 가정법 표현을 많이 쓰면서, 다른 한 그룹은 실제 일어난 사실만을 말하면서 과거의 일을 되돌아보도록 했다. 그 결과, 가정법 표현을 많이 쓴 그룹은 과거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때 일이 삶의 전환점으로서 가치가 있는지 더 깊이 생각하는 반면 나머지 그룹은 과거 일이 별로 중요치 않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라우라 크레이 교수는 “실제 일어나지 않았던 일을 가정해 말하는 것은 맨 날 후회만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자기 주변의 여러 관계를 정립하고 어떤 일의 원인과 효과를 돌아보도록 하는 순기능이 있다”고 말했다.

가정법 표현은 삶의 중요한 순간을 성찰하도록 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삶을 꾸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국제논문 보도사이트 뉴스와이즈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