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즐기는 여성, “Y존 관리 필수”

 

퇴근 후 여가 시간에 스포츠를 즐기는 이른바 ‘나포츠(Night+Sports)족’ 여성이 늘고 있지만, 여성 2명 중 1명은 ‘Y존’ 관리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꽉 끼는 운동복을 입고 자전거를 타거나 조깅을 하고 나면 음부 주변부인 Y존이 습해져 칸디다와 같은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청결관리가 필수이다.

26일 다국적 제약사인 한국먼디파마에 따르면 외부 조사기관을 통해 지난 달 9~21일까지 성인 여성 200명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49.6%가 외음부를 세정할 때 물이나 비누, 바디워시를 쓴다고 답했다. 또한 전체의 59.5%는 Y존을 세정할 때 여성세정제를 쓰지 않았고, 이들 중 절반가량은 비누나 바디워시만으로도 Y존 세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면소재가 아닌 나일론과 같은 합성섬유로 된 운동복을 입고 운동을 하는 여성들은 Y존이 가렵고 따갑거나 평소와 다른 냄새가 나는 등 불쾌감이 더 잦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간과하고 방치하면 질염 등 부인과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봄철 나포츠족이라면 Y존 청결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관리한다 해도 알칼리성 비누로 질 속까지 지나치게 세정하는 것은 질염 예방에 오히려 좋지 않다. 이러면 질 내부가 알칼리화되고, 정상적인 질 내 세균군의 균형을 깨뜨려 오히려 세균성 질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알칼리성 비누보다 약산성인 여성세정제를 사용해 세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여성 청결을 위해서는 시중에 나온 전문 질세정액을 주 1~2회, 질염 치료를 위해서는 하루 1~2회 정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한국먼디파마 김혜빈 마케팅팀 담당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계기로 많은 여성들이 올바른 Y존 세정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여성세정제 사용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