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식단? 다이어트의 숨은 진짜 장애

 

체중을 조절할 땐 운동, 음식 칼로리, 조리법, 섭취량 등 측정이 가능한 실체를 기준으로 진행한다.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아 간과하기 쉬운 부분도 있다. 감정의 영향을 받아 체중이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미국 비영리 병원 네트워크 ‘올랜드 헬스’가 실험참가자 1005명을 대상으로 체중 감량 시 장애물이 되는 요인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실험참가자의 31%가 체중 감량을 극복하기 가장 어려운 문제로 운동부족을 꼽았다.

그 다음은 26%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습관이라고 답했다. 또 17%는 금전적 부담을 꼽았다. 그리고 오직 10%만이 심리적 원인이 체중을 감량을 하는데 큰 장벽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상당수의 사람들이 운동과 식단을 조율하면 자신이 원하는 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몸과 마음이 마치 분리된 것처럼 신체만 관리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감정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는 행동이다. 친구들과 만나 함께 저녁을 먹는다거나 편안한 마음으로 휴일에 식사를 한다거나 생일파티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따라 심리 상태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음식 섭취량과 선택 기준이 달라진다.

체중을 조절하려면 운동하고 건강하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신체 작용은 심리에서 비롯될 수 있는 만큼 기분을 조율하는 과정도 중요하다. 그렇다면 좀 더 건강한 식습관을 갖기 위한 심리적 전략은 무엇일까.

우선 무언가를 먹고 싶을 땐 진짜 허기가 지는지 스스로에게 의문을 표할 필요가 있다. 무의식적으로 냉장고 앞을 서성이고 있을 때 “진짜 배가 고픈가?”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라는 것이다. 만약 진짜 배가 고프다거나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먹어도 된다. 하지만 특별히 배가 고프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냉장고를 서성이는 이유를 찾아야 한다.

과도한 피로나 스트레스, 우울감 등이 가짜 식욕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땐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음식을 찾는다. 따라서 음식 대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체 방법을 찾아야 한다. 가령 운동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이 적극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또 다른 취미에 몰두할 수도 있다.

감정적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가장 보편적인 원인은 ‘결핍’과 ‘제한’이다. 몸무게를 줄이려고 음식을 엄격하게 제한하다보면 오히려 음식에 대한 집착이 생겨 과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의지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본인과 적당한 타협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조건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보단 자신이 좋아하는 간식을 어느 정도 허용하거나 주말에 좀 더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식으로 스스로에게 관대함을 베풀 필요가 있다. 또 음식을 제한하면 영양분이 결핍돼 자꾸 음식을 찾게 되거나 체내에 지방을 축적해두려는 경향이 생긴다. 따라서 건강하게 골고루 챙겨먹는 요령 역시 필요하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