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수면장애는 남편 탓, 남편이 못 자는 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건강상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그런데 아내의 수면부족은 남편과의 갈등이나 불안 등 결혼생활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 남편의 수면문제는 다른 이유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 의대 연구팀은 평균 32세의 건강한 부부 35쌍의 침실에 사생활을 침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니터를 설치하고 10일간 수면패턴을 관찰했다. 또한 이 연구에 참여한 부부는 매일 일기에 부부관계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쓰도록 했다.

아내는 부부관계가 나쁠수록 잠을 제대로 못 잤으며 동시에 다음날 부부간의 대화도 부정적이어서 그 관계가 더 나빠지는 경향이 있었다. 여자는 자기 결혼생활이 부정적이면 불면증은 아니더라도 깊은 잠을 못 자거나 자면서 수시로 깼다.

우울증과는 거리가 있는 증세였다. 반대로 남편이 잠을 제대로 못 잤을 때는 다음 날 부부관계에 특별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연구팀의 웬디 트록셀 박사는 “아내가 오랫동안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은 부부관계를 짐작케 한다”며 “이는 정신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아내의 수면장애가 계속되면 결혼관계가 더 나빠지기 전에 상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여자는 누군가와의 관계 변화에 감정적으로 민감하지만 남자는 자기감정을 억눌러버리고 드러내지 않거나 부부사이에 분위기가 바뀌는 것을 눈치 채지 못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남편이 밤잠을 깊이 못 자는 것은 뭔가 다른 이유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내용은 미국 의학뉴스 웹진 ‘헬스데이’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